IT 업계에서 면접 때 자주 묻는 질문 7개

면접의 종반에 「마지막에 질문은 있습니까」라고 묻는 일이 있습니다.그 때, 자신이 질문하고 싶은 것을 「역으로 질문한다」 것이 역 질문입니다.

 

면접 담당자에게 채용을 생각하고 있던 인물이 질문해 오지 않기 때문에, 의욕을 느끼지 못하고 「채용을 배웅했다」케이스가 있습니다.

 

역 질문은 채용의 큰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 기업이 면접 때 역질문을 하는가

기업에 있어서 「입사한 후에, 확실히 기업의 실적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인가」 「자기 해결 능력이 있는가」 이 2개를 채우는 인재인가는, 매우 중요한 항목이 됩니다.

 

그 때문에, 역질문으로 취활자의 「지망도의 높이」 「일반 상식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전자는 “입사하고 나서 장시간 그만두지 않고 매출 향상을 위해 노력해 주는, 기대치가 오르는 인재”를 판별하기 위해, 후자는 “일반적인 회화나 업무 중, 이야기가 맞지 않는다 등 인간성으로 업무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

 

 

 
 

 

 

IT업계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주요 역질문 사례 4개

역 질문으로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만, 마이너스 이미지가 되는 일도 있습니다.

 

「만약 채용해 주시면, 어디에 배속되는 것입니까」등 공헌 의욕도를 나타내는 질문이나, 「입사전까지 읽어 두는 것이 좋은 교재나 책이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경험이나 스킬을 보고, 부족한 스킬이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등, 필요한 스킬을 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는 주요 역질문 예 1 : 활약하고 있는 자신과 닮은 분들에 대해 간다

「지망 동기가 닮았다」 「문계 출신이다」등, 공통점이 있는 선배가 있는 것은, 면접관이 입사 후의 응모자의 장래상을 이미지 하기 쉬워져, 채용에 연결되기 쉬워집니다.

 

응모자의 입사 후의 이미지를 잡기 위해서, 면접이나 역질문한다고 생각하면 「자신과 닮은 선배」가 활약하고 있는 것은 매우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는 주요 역질문 예 2: 회사의 주력 사업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자

확실히 면접으로 질문합시다. 회사의 전략이 명확해지고 있는지 여부의 판단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면 「향후의 사업 전개를 알고 싶습니다」라고 하는 질문의 방법입니다.흥미가 있는 분야가 주력 사업과 겹치는 경우는, 당신이 활약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인상을 주는 주요 역질문 예 3: 자신의 장점을 낮추는 질문을 한다

「자신의 장점을 낮추는 질문」이라고 하면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만, 「겸손하다」라고 하는 의미라고 파악해 주세요.

 

장점에서는 「자신은 이런 스킬이 있습니다」 「이런 강점이 있습니다」라고 하는 대답 방법이 됩니다.겸손을 섞은 질문으로는, 「뭔가 아직 부족할까요」 「뭔가 부족한 장소는 없을까요」등이 좋을 것입니다.

 

‘자신의 한계를 알고 있다’는 점에서 깊게 ‘자기 이해하고 있다’고 평가되어 ‘보기 강점과 장점으로 생각되는 장소에서도 부족하면 노력해 보충’이라는 자세가 매우 호감 을 가질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좋은 인상을 받는 주요 역질문 예 4: 면접관에 대해 물어본다

예를 들어 “내 경력이라면 어떻게 평가됩니까?”라는 질문도 좋을 것입니다.스킬에 따라 변화하는 케이스도 볼 수 있으므로 자신의 경력과 능력이 얼마나 평가할 가치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들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IT 업계에서 역질문할 때의 주의점에 대해서

「역질문으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은, 「질문을 일절 하지 않는다」 「면접관이 말한 것을 잊고 다시 질문한다」 「이직율 등, 기업의 사람이 원하지 않는 것을 질문하지 않는다」 「유급 나 잔업, 출근 일수 등, 이해에 관계하는 것을 질문하지 않는다”등을 들 수 있습니다.

조사하면 알 수있는 질문은하지 않습니다.

“질문이 있습니까?”라고 말하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면접으로 신경이 쓰이는 점에 대해서, 기업으로부터 충분한 설명이 있고, 납득할 수 있었을 경우는,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또, 전형이 진행되어 복수회 면접하고 있으면, 사항이 모르게 되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신경이 쓰이는 일이나 확인하고 싶은 일은 제대로 메모해 두고, 재차 질문하는 경우는, 말회에 배려합시다.

구체적으로 내용을 정리 꼭 질문을 한다

추상적인 질문은 하지 않는 것입니다.질문할 때는 「그 프로젝트에 흥미를 가졌습니다만, 이후 어떻게 전개할까요」라고 구체적인 상품명이나 서비스, 프로젝트명을 명확하게 합시다.

 

특히 지망 동기에서 “바이트 앞에서 IT 기기가 도입되어 업무의 효율화가 이루어진 것으로 직원의 부담이 줄어들지 않고 고객에게도 기뻤습니다”등이라고 할 때 는 그 IT 기기의 이름이나 서비스명을 구체적으로 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