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확대가 기대되는 의료 IT 벤처 기업이란?

의료계 IT 기업이란?

의료계 IT 기업이란 의료 시스템 등에 특화된 기업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일본에도 의료계 IT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AI 등의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의료 시스템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료계 IT 기업이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의사 부족이나 간호사 부족을 해소하고, 전자 의료 기록 데이터를 활용하고, 병원의 업무를 효율화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주목의 의료계 IT벤처 기업 27선

지금 주목의 의료계 IT벤처 기업 27선을 소개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기세가 많은 다양한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이 있으며 유용한 의료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현재 주목 받고 있는 의료계 IT 벤처 기업이나 그 특징을 소개해 가므로, 꼭 참고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1: 사이 시드

사이시드는 의료 기관 등을 향한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AI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 챗봇 ‘sAI Chat’과 고객이 입력한 자연문을 적절히 이해하고 최적의 답변을 제시하는 ‘sAI Search’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의료 업계뿐만 아니라 부품 메이커나 부동산 중개업자 등에도 제기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2: PFDeNA

PFDeNA는 심층 학습 기술을 활용하여 암을 조기 발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Preferred Networks와 IT 벤처기업 DeNA의 합작 기업으로, PFN의 기계 학습이나 심층 학습 등의 지견, 최첨단 기술과 DeNA가 지금까지 축적해 온 데이터를 조합함으로써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전자를 바탕으로 암의 유무를 판정하는 시스템을 공동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3: Preferred Networks

Preferred Networks는 기계 학습 프레임워크인 “Chainer”를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심층 학습 등의 최첨단 기술을 실용화함으로써 기존이라면 해결이 어려웠던 세계의 과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기업입니다.

 

헬스케어를 사업의 축으로 하고 있어, 2016년부터는 국립암 연구 센터, 산총연등과 협업해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4: Evasc

Evasc는 뇌동맥류 치료를 위한 의료 기기를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뇌동맥류 치료의 코일 색전술 보조 장치인 “eCLIPs”등의 개발을 실시하고 있으며, “eCLIPs”를 이용하여 뇌를 만지지 않고 뇌정맥류의 95% 타입의 수술에 사용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5: 엘 픽셀

엘픽셀은 연구실이나 연구자를 지원하는 도쿄대학발 의료 IT 벤처기업입니다.

 

라이프 사이언스와 화상 해석에 특화한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의 연구 개발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으로, 의학이나 약학, 농학 등의 화상 데이터를 활용해, 엔지니어링으로 생명의 미래를 창조하는 것을 슬로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AI를 활용한 의료 가증 진단 지원 기술의 개발과 클라우드형 이미지 해석 플랫폼인 IMACEL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6: 엠슬리

엠슬리는 의사가 이용하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전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의료 관련 서비스의 제공을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는 기업으로, 「m3.com」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을 활용해 의료 업계의 과제 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LINE과의 공동 출자로 온라인 의료 사업을 목적으로 한 기업을 설립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7: Holoeyes

Holoeyes는 의료 VR을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진찰이나 수술 등에 3차원의 VR이나 MR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의료용 가상 현실 시스템 “HoloeyesXR”은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의료 현장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CT촬영에서 작성한 폴리곤 파일을 전용 사이트에서 업로드하면 VR에 의한 직관적인 컨퍼런스나 기록한 영상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8: 백테크

백텍은 어깨 결림과 요통 대책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기업 종업원의 어깨결림이나 요통 등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백텍은 어깨결림·요통대책 솔루션인 ‘포켓테라피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포켓 테라피스트에서는, 현재의 가시화를 할 수 있는 스탠다드 플랜과 개선을 목적으로 한 어드밴스드 플랜의 2 종류로부터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9: miup

miup은 방글라데시에서 검사 센터 사업과 의료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동대졸의 멤버를 중심으로 한 의료 AI 벤처기업입니다. 개발도상국 등의 의료에 액세스할 수 없었던 나라에 예방이나 의료를 제공해, 바이탈 데이터의 수집을 실시해 기계에 데이터를 학습시켜 가는 것으로, 웰니스·에코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세계의 구석구석에까지 의료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10: MOLCURE

MOLCURE는 항체 의약품 탐색 플랫폼 “Abtracer”를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Abtracer는 독자적인 인공 지능 기술에 의해 부작용이 적은 항체 의약이라고 불리는 치료제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의 수법에 비해, 최단으로 10배 이상의 항체 의약품 후보를 10분의 1의 시간으로 찾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11: 유카시카드

유카시카도는 한사람 한사람에 있던 영양 개선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영양 상태를 아는 소변 검사 키트 「VitaNote」를 개발하고 있어,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의 흡수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건강 상태는 마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 어느 영양소를 앞으로 얼마나 접종해야 하는 것도 수치로 알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12: NAM

NAM은 의사가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 작업을 효율화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테크놀로지로 의료에 혁신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게놈 검사 서비스나 인공 지능과 저축된 게놈 데이터를 활용한 창약 알고리즘의 개발, 의료 AI의 개발, 의료 업계에서의 지불이나 사무 작업을 효율화 하는 결제 시스템 블록체인 RPA의 개발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13: 운로그

운로그는 대변에 의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앱 개발을 실시하고 있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운로그」앱에서는 대변의 형상이나 색, 크기나 냄새 등을 기록하는 것으로, 배의 건강 상태를 스코어로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수에 따라 배를 건강하게 유지하기위한 조언도받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14: 베이스푸드

베이스 푸드는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의 1/3을 보충하는 파스타를 판매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베이스 푸드가 개발한 「BASE PASTA」에는 전립분이나 치아 시드 등이 포함되어 있어 식사 섭취 기준 31종 중 29종을 달성합니다. 그 때문에, 요리의 수고를 삭감하면서 영양 밸런스가 좋은 식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15: 레키오 파워 기술

레키오 파워 테크놀로지는 개발 도상국을 위해 제네릭 의료 기기를 판매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임산부용 초음파 스캐너를 주력으로 한 제네릭 의료 기구를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 제품보다 저렴하고 휴대에도 편리한 경량 상품을 개발도상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16: 메도메인

메도메인은 정확하고 신속한 병리 진단을 가능하게 하는 병리 영상 진단 분석 시스템을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딥 러닝을 활용한 병리 화상 진단의 해석 시스템 「PidPort」나, 의학생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Medteria」의 개발, 운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PidPort를 사용하면 병리 조직과 세포를 정밀하고 즉시 스크리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화를 통해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17: D&P Biotech

D&P Biotech는 유전자 분석을 통해 치료제를 창약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AI를 활용한 유전자 해석에 의해 환자에 맞춘 치료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후가 나쁜 폐암에 대해 초기 폐암 환자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수술 후 예후를 예측하는 유전자 분석 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18:9DW

9DW는 의료 관련 분야의 AI 개발로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흉부 MRI·CT 화상의 진단 보조 시스템, 진단 리포트 작성 보조 시스템의 개발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MRI 및 CT와 같은 이미지 데이터를 AI가 학습하여 개인화된 3D 모델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작은 병변도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19: 와이즈

와이즈는 뇌혈관 질환에 특화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뇌혈관 질환 분야에 특화된 재활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와이즈에서는 뇌 촛불이나 뇌내 출혈 등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호보험형뿐만 아니라 자비형도 함께 퇴원 후 재활을 일관되게 지원합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20: 아이리스

아이리스는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정밀하고 조기 진단 가능한 인플루엔자 진단 지원 AI 의료 기기를 개발하고 있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이미지 해석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인플루엔자 환자의 목에 발생하는 인플루엔자 여포를 검출하는 것으로, 종래보다 쉽고 정확, 조기에 인플루엔자의 판정을 실시하는 장인의 의사의 눈을 재현하는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면봉을 사용하여 실시하는 검사와 달리 발생 직후부터의 화상 해석이 가능합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21: Canary Speech

Canary Speech는 AI를 활용하여 신경 질환 등의 질병을 발견하는 장치를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치매와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환자의 대화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대화 패턴을 추출함으로써 대화에서 신경 질환이나 인지 질환 등의 질병을 조기 발견하는 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22: TXP Medical

TXP Medical은 의료 데이터의 분열을 해소하는 급성기 의료 시스템을 개발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병원 전자 의료 기록 단말기에서 가동하는 구급 외래의 종합 데이터 플랫폼 「NEXT Stage ER」나 의료 현장의 서류 업무를 효율화하는 입력 지원 AI 모듈 등의 제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도쿄 대학의 연구실에 오피스를 두고, 다양한 기업이나 오사카 대학이나 홋카이도 대학 등의 대학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23: 다음 혁신

다음 혁신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스마트 폰의 채팅에 의한 원격 의료 서비스 「스마 진단」에 의해, 대기 시간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진료를 실현했습니다. AI봇에 의한 문진 후, 채팅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진단 후 처방약을 주소로 배달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24: 아이메드

아이메드는 의사와 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국내 최대급의 의료와 미용에 관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병원 검색이나 예약, AI를 활용한 셀프 진단, 온라인으로 의사와 면담할 수 있는 온라인 진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기관 종합 앱을 개발했습니다.

주요 의료 시스템 IT 벤처 기업 25: MICIN

MICIN은 의료 관련 데이터를 AI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온라인 진료 등의 의료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업이나 의료 데이터를 AI를 사용해 해석, 활용하는 데이터 솔루션 사업, 의약품의 임상 개발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 사업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MICIN이라는 회사명은 스탠포드 대학이 개발한 의료 인공 지능 「Mycin」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26: METRICA

METRICA는 의료와 기술을 결합하여 의료 상식을 업데이트하는 의료 IT 벤처 기업입니다.

 

의료와 친화성이 높은 AI에 의한 화상 인식 기술이나 엣지 컴퓨팅, 의료·개호용 시스템 디자인 등의 첨단 기술을 구사해, 의료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또한 5G와 QUIC, WebRTC, P2P 기술 등의 네트워크 기술도 활용하여 의료 인프라 만들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계 IT 벤처기업 27: aiwell

아이웰은 3방울의 혈액으로 30항목의 정밀검사를 실현하는 ‘아이웰 케어’를 개발한 의료 IT 벤처기업입니다.

 

“전세계에서 미병을 없애고, 사람을 계속 건강하게 한다”라는 말을 미션에 내걸고, 질병이 중증화되기 이전이나 자각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의 AI에서의 진단이나 창약, 원격 진료 등의 지원이 가능해지는 서비스의 실현을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의료계 IT 기업의 동향은?

의료계 IT기업은 앞으로도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현재 생활습관병의 예방 앱 등 헬스케어를 목적으로 한 앱 등 헬스케어 분야가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 IoT 등 인터넷에 연결되는 물건이 생활 속에 보급되고 있어, 장래 많은 디바이스로부터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IT를 활용한 의료의 가능성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확대의 가능성 큰 의료계 IT 기업에 대해 알자!

현재 많은 의료계 IT 벤처기업이 활약하고 있으며, 장래적으로도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꼭 이 기사에서 소개한 의료계 IT 벤처 기업 27선이나 향후의 의료계 IT 기업의 동향 등을 참고로, 의료계 IT 기업에 대해 이해를 깊게 해 보면 어떻습니까.